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 IT문화/Nokia 5800

노키아 5800 실사용시 장단점


노키아 5800을 영입한 지도 대략 2달이 지났다.

현재 스마트 폰의 대세는 아이폰이라고 하지만 이 폰은 한마디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가 최고인 제품이다.



부족한 부분도 아쉬운 부분도 많지만 기본적인 성능과 탑재된 심비안OS의 탁월한 안정성은 왜 이 폰이 노키아 스마트폰 계열에서 스테디셀러인지를 잘 말해준다. 실제 5800의 후속작인 5530과 기타 여러 노키아 스마트 폰은 5800모델을 베이스로 제작되고 있다.

이 폰을 구입하려고 고려중인 예비사용자을 위해 사용상의 장단점을 논해보자.

장점
* 아이폰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 가능하다. 그러나 가격은 매우 저렴하며(2년 약정시 무료폰) 스마트 폰 요금제를 꼭 사용할 필요도 없다. 애플 웹스토어에 올라온 유틸 중 주요한 유틸은 심비안 용으로도 나와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아이폰에 비하면 오히려 좋은 부분도 있다. 어플의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 하드웨어 스펙상으로도 GPS, 블루투스, 와이파이, 3.5파이 등이 기본으로 지원되고 있고 3.2인치 풀터치 스마트 폰으로 출시된지 2년여가 다 되어가도 아직 쓸만하다. 시피유클럭은 높지 않지만 심비안OS가 워낙 가벼운 편이라서 훌륭한 반응속도를 보인다.

* 윈도우 6x 계열과는 달리 전화 및 문자 기능의 반응은 굉장히 빠르며 일반폰에 손색이 없다. 이는 이전폰인 m4655에서 느꼈던 부분인 데 m4655는 유틸을 많이 설치하거나 혹은 재부팅을 오래 안하면 전화의 기본기능인 문자와 음성전화부분도 같이 느려지거나 먹통이 되기 일 수 였는 데 5800은 켜놓은지 한달이 넘어도 문자와 전화기능에 문제가 없으며 빠릿빠릿하다.

* 동영상 재생능력은 오히려 아이폰보다 좋고 음악재생도 매우 탁월하며 컴퓨터와 연결해서 파일을 복사하는 것 만으로도 음악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 배터리가 상당히 오래가고 구입시 기본으로 추가 배터리를 지급함으로 전원관리에 무리가 없다. 물론 배터리는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음악재생시 대략 18~20시간정도 배터리 하나로 버틸 수 있다.

* 현재 구입시 무약정으로 구입할 수 있다(기본사용기간 3개월)

--------------------------------------------------------------------------------------------------------------
단점

* 외국에서는 노키아가 오비맵(맵피와 같은 유료 네이게이션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하게 할 수 있게 해주지만 한국에는 아직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 (올해안에 될 수도 있다)

* 노키아 본사의 한국소비자에 대한 대응이 너무 소극적이다. 심지어 고객센타로 전화하면 중국북경에 위치한 노키아 서비스에서 응대한다. 신기해서 조선족분인지 물어보니 한국분이란다. 그런데 왜 북경에서 국제전화로 서비스를 받는지???
하드웨어 고장은 EVER 서비스센타에서 대신 수리한다.
어떤 이들은 노키아가 또 짐쌀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도 할 정도로 한국시장의 적극적인 개척에는 관심이 없고 아시아(특히 중국)의 서브마켓 정도로 여기는 것 같다.

* KT에서 5800을 들여올 때 브랜디폰(통신사의 요청으로 기본모델에서 수정한 모델)로 한국에 출시하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힘들다. 현재 외국의 펌웨어는 한국의 것보다 두단계이상 앞서있지만 한국펌웨어는 업데이트가 불투명하다.

* 국내포탈의 서비스 제공 계획이 전혀 없다. 네이버맵이나 다음맵 혹은 파란메일에서 제공하는 무료문자 등 아이폰, 윈도 스마트폰에는 제공되는 서비스는 전혀 제공되지 않는다. 문의를 해보니 심지어 개발계획조차도 없다.

* 국내 은행과 증권사의 뱅킹서비스 및 주식투자 서비스도 지원이 안될 가능성이 크다.

* 올해 심비안 OS가 개방되면서 5800의 운영체제인 S60에서 v.3로 큰 변화가 예고되어 있기에  앞으로 지원이 불투명하다. 유틸 개발자들도 S60을 버릴 가능성도 있다.

* 폰이 두껍고 투박하다. 디자인도 그냥 무난한 편이다.

* 노키아를 모르는 사람은 일본폰인줄 안다.

---------------------------------------------------------------------------------------------------------------------------

결론

노키아 5800은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제품으로 어지간한 기능은 모두 빠짐없이 내장되어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국내의 지원이 너무 미약하고 노키아본사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폰의 장래는 어둡다. 국내 사용자의 지속적인 항의로 아이폰과 옴니아2만 제공되던 네스팟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을 정도이다. 문제가 발생하면 노키아는 KT로 KT는 노키아로 서로 잘못을 떠넘기기에 바쁘고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다.

해외에서 5800을 사용시의 만족도를 100으로 본다면 국내 사용시는 70정도의 만족도를 보인다.

스마트폰의 선풍적인 인기속에 첫 사용자용으로는 적극 추천한다. 요사이 무약정 무료폰으로 구입한다면 내년 혹은 올해 말쯤에 다른 고가 스마트폰으로 옮겨갈 수도 있다. 물론 계속 사용할 가치가 있는 폰이기도 하다.

내게 묻는 다면 2010/02 현재 아이폰과 모토로이다음으로 훌륭한 스마트폰이라고 말할 수 있다.